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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하고 행복하게

[타임라인] 2018 메르스 환자 발생

박용하 기자

[8월 8일]

쿠웨이트에서 돌아온 남성, 메르스 확진 판정

쿠웨이트를 방문하고 귀국한 한 남성이 지난 8일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환자로 확진 판정받았다. 이 남성은 비행기에서 내릴 때 휠체어를 요청해 타고 공항에 들어왔으며, 이후 택시를 이용해 삼성서울병원에 간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에서 메르스 환자가 나온 것은 3년 만에 처음으로 메르스 잠복기가 최대 14일이라는 점에서 지역사회 확산 여부는 2주 안에 판가름이 날 것으로 보인다.  | 관련기사2·3면

질병관리본부는 9일 “메르스 확정판정을 받은 남성이 비행기에서 내릴 때 휠체어를 요청해 타고 공항에 들어왔다”며 “검역 단계에서 열흘 전 설사 증상이 있어 현지에서 치료를 받았다고 했지만 별도의 약을 먹거나 증상이 악화된 것은 없다고 답변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또 이날부터 쿠웨이트를 메르스 오염지역에 포함시키기로 했으며,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해외 메르스 국내 유입) 단계로 높였다고 덧붙였다. 앞서 서울에 사는 남성 ㄱ씨(61)는 업무차 쿠웨이트를 20여일간 방문한 후 두바이를 거쳐 지난 7일 오후 4시51분 귀국했다. ㄱ씨는 설사 증상을 보여 현지에서 한 차례 병원 치료를 받았다.

ㄱ씨는 인천공항 검역 당시 이 같은 내용을 보고했으나 발열 등 호흡기 증상이 없어 메르스 의심환자로 분류되지 않았다. 이후 설사 치료를 위해 공항에서 택시를 타고 바로 오후 7시쯤 삼성서울병원으로 이동했다. ㄱ씨는 8일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져 메르스 환자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질병관리본부는 ㄱ씨의 이동경로를 파악해 22명의 밀접접촉자를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승무원, 탑승객(확진자 좌석 앞뒤 3열), 삼성서울병원 의료진, 가족, 공항 관계자, 택시기사,, 휠체어 도우미 등으로 현재 자택 격리 중이며 해당 보건소에서 증상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이들은 최대 잠복기인 14일 동안 집중관리를 받는다.

국내에선 2015년 5월20일 메르스 환자가 첫 발생했다. 같은 해 12월23일 ‘상황 종료’가 선언될 때까지 186명이 감염되고 이들 중 38명이 사망했다.  


메르스 감염자, ‘휠체어’ 타고 입국… ‘밀접접촉자’ 추가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에 감염된 60대 남성은 설사 증상이 심해 휠체어까지 타고 들어왔지만, 검역 당국은 그에게서 감염 가능성을 찾아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메르스 사태 이후 보건당국은 여러 대책을 마련했으나 초기 대응은 여전히 불안한 모습이다.

9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ㄱ씨(61)는 처음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할 당시 설사 증상 등으로 몸에 불편을 느껴 휠체어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항 검역관은 그의 몸 상태에 이상이 있음을 알았지만, 메르스의 가능성을 발견하지 못했다. ㄱ씨는 검역관에게 낸 건강상태질문서에 “설사 증상이 10일 전에 있었는데 현재는 증상이 없다”고 밝혔다. 검역관은 ㄱ씨의 체온을 쟀으나 정상체온 범위인 36.3℃로 나와 더 이상의 검사는 하지 않았다.

이 상태로 ㄱ씨가 집에 돌아갔다면 메르스가 확산될 가능성이 높았겠지만, 다행히 그는 즉시 삼성서울병원에 자신의 증상을 상담했다. ㄱ씨와의 통화에서 ‘중동을 방문한 뒤 설사 증상을 겪었다’는 사실을 들은 병원 측은 ㄱ씨를 일반적인 환자들처럼 외래접수 창구로 안내하지 않고, 선별격리실로 안내해 진료했다. ㄱ씨가 공항에서 ‘이상 없음’ 판정을 받은 뒤 3시간도 안 된 때였지만 병원의 검사 결과는 달랐다. 삼성서울병원 관계자는 “공항에서는 없었다고 하지만 열이 나는 증상이 있었다”라며 “채혈이나 객담(가래) 검사 등을 벌인 결과, 메르스 의심 정황이 나왔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는 비슷한 시기에 왜 삼성서울병원과 소견이 달랐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설명을 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공항에서의 메르스 검역 기준이 느슨해진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메르스의 주된 증상은 발열과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지만 설사와 구토 같은 소화기 증상도 무시할 수 없다. 검역 당국이 주된 증상 중심으로 확인하느라 소기의 가능성을 놓쳤을 수 있다는 것이다. 질병관리본부 측은 “설사가 있다고 바로 메르스로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며 “다만 이번을 계기로 국민들이 불편하다해도 모든 가능성을 확인하는 방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검역당국이 공항에서 ㄱ씨의 감염 가능성을 잡아내지 못하면서 제 3자로의 전파 가능성도 커졌다. ㄱ씨는 출입국장을 빠져나와 병원에 갈 때까지 휠체어로 공항을 돌아다녔으며, 병원에 갈 때도 전파 가능성을 줄인 ‘음압격리 구급차’ 대신 택시를 이용했다. ㄱ씨를 태운 택시기사는 현재 ‘밀접접촉자’(환자와 2m 이내로 접촉한 사람)로 지정돼 자택격리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 택시에 ㄱ씨가 탄 뒤 어떤 손님이 추가로 탔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비행기 안에서 접촉했던 이들에 대한 관리가 적절한지도 논란이 있다. 보건당국은 ㄱ씨와 같은 비행기를 탔던 승무원들과, ㄱ씨의 앞·뒤 3열씩의 승객을 밀접 접촉자로 지정해 자택격리나 시설격리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하지만 감염자가 비행기에 머무른 것은 약 13시간에 달하기에, 승객들 모두 접촉 가능성이 높다. 밀접접촉자로 분류되지 않은 탑승자들은 잠복기(14일) 동안 보건소의 연락을 5차례 받게 되며 이동에 제약은 없다.

당국의 초기 대응은 불안하지만, 2015년 사태와 비교하면 아직 조기 차단 가능성은 있다. 당시 메르스에 처음 감염된 환자는 입국한지 16일 만에야 감염 사실이 확인됐다. 이 환자는 확진받을 때까지 3곳의 의료기관을 거쳤으나, 중동 국가 방문 이력이 공유되지 않아 메르스 가능성이 제 때 제기되지 않았다. 뒤늦게 메르스 환자로 확인됐을 때는 이미 그의 동선이 길어진 상태였고, 이에 따라 감염자도 확산됐다.

메르스 차단의 ‘골든타임’은 발생 초기로 볼 수 있다. 초반에 감염자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하며, 자택에 격리된 이들도 규정을 제대로 지키는지 확인해야 한다. 2015년에는 자택격리들 다수가 자유로이 돌아다니거나 보건당국의 연락을 받지 않아 문제가 됐다.  현재 밀접접촉자들의 지역별 현황은 공개되지 않은 상태다. 다만 인천시의 경우 확진환자가 탄 항공기 승무원 3명(외국인 1명 포함)과 탑승객 2명 등 밀접접촉자 5명을 자택과 숙소에서 격리조치했으며, 일상접촉자 69명에 대해서도 관할 보건소에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확진환자와 항공기를 함께 탄 밀접접촉자 2명을 자가격리 조치하고, 일상접촉자 11명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쿠웨이트, 위험국 아닌데도 발생

지난 8일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60대 남성은 쿠웨이트를 방문했을 때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쿠웨이트는 그간 정부가 지정한 ‘메르스 오염지역’이 아니었다는 점에서, 이 곳에서의 감염이 최종 확인된다면 ‘위험국이 아니면 안전하다’는 그간의 공식은 깨질 전망이다.

9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남성 ㄱ씨(61)는 출장차 지난달 16일부터 지난 6일까지 쿠웨이트 알주르(Al-Zour)를 찾았다. 알주르 지역은 액화천연가스(LNG)나 정유 사업 등으로 국내 업체 관계자들이 자주 오가는 지역이다. ㄱ씨는 이 곳을 방문한 기간 동안 설사 증상을 겪고 지난달 28일 현지 의료기관을 들렀다. 그 뒤 지난 6일 귀국길에 올랐으며, 7일 새벽 1시쯤 두바이를 거쳐 같은날 오후 4시51분 인천공항에 들어왔다.

질병관리본부는 일단 ㄱ씨가 두바이에서는 환승을 위해 짧은 시간만 있었고, 잠복기(2∼14일) 등을 고려하면 쿠웨이트 현지에 있을 때 메르스에 걸렸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8일 브리핑에서 “어떤 위험요인들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심층적인 조사를 해야 한다”며 “현재 환자는 치료가 우선이라, 상태를 보면서 현지에서의 활동이나 위험요인에 대해 계속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ㄱ씨가 만약 쿠웨이트에서 메르스에 걸린 것으로 최종 확인된다면, 이는 ‘메르스 오염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국가도 안전하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세계보건기구(WHO) 통계를 보면 쿠웨이트는 2016년 8월 마지막 메르스 환자가 보고된 이후 지금까지 2년간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질병관리본부가 지정한 메르스 오염지역에서도 빠져있었다.

질병관리본부는 다만 최근까지 쿠웨이트를 메르스 위험 지역에 준해 관리해왔으며, 이를 보면 방문객들이 완전히 관리의 사각지대에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쿠웨이트에 도착하면 메르스 안내 문자를 보내고, 이들이 귀국할 때 건상상태질문서를 작성하도록 하는 것은 오염지역 방문객들과 동일했다”라며 “향후 쿠웨이트에 대해 다시 위험 평가를 하고, 오염지역에 포함시킬지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메르스가 언제든지 여행객을 통해 국내로 들어올 가능성이 있다고 밝혀왔다. 올해 들어 이달 8일까지 중동지역에서는 총 116명의 메르스 환자가 발생했고 이 중 30명이 사망했다. 이 중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감염된 이들이 114명이었고, 오만과 아랍에미리트에서 각각 1명씩 바이러스에 노출됐다.

국내에선 2015년 메르스 대유행이 끝난 뒤 의심환자는 있었지만 확진 환자는 없었다. 올해 들어서도 1월부터 이달 5일까지 메르스 의심환자 신고 건수는 총 959건이 들어왔고, 169명이 의심환자로 분류됐지만 검사 결과 최종 모두 음성(이상없음)이었다. 


[9월 10일]

“메르스 환자, 승용차 있었지만 몸이 불편해 택시 이용”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걸린 것으로 확인된 60대 남성은 공항 내에서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이용하지 않았으며, 부인이 승용차를 가져왔으나 몸이 불편하다며 별도의 택시를 불렀던 것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최근 메르스 확진판정을 받은 ㄱ씨(61)가 쿠웨이트에서 인천공항에 들어온 뒤의 동선과 접촉자의 상세한 내용을 담은 중간조사 결과를 10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인천공항과 삼성서울병원의 폐쇄회로(CC)TV 분석, ㄱ씨 주변의 관계자 인터뷰 등으로 이뤄졌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ㄱ씨는 쿠웨이트를 방문한 뒤 직장 생활시설에서 생활했으며 지난달 28일부터 복통과 설사를 겪었다. 그가 있던 곳은 20명의 한국인 직원이 2∼3개 시설에서 공동생활을 했으며, 나머지 직원들은 쿠웨이트 보건당국과 대사관에서 관리하고 있다. ㄱ씨는 현지에서 낙타에 접촉한 적은 없다고 밝혔으며, 이달 4일과 6일 현지 병원을 두 차례 방문해 복통과 설사 치료를 받았다. 질병관리본부는 ㄱ씨가 현지 의료기관을 방문했을 때 감염됐을 가능성을 포함해 감염 경로를 분석하고 있다.

환자는 한국에 들어올 당시 비행기 내에서 기침이나 호흡기 증상을 보이지 않았다. 국내에 들어왔을 때 설사, 근육통이 있다고 기재한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CCTV로 분석한 결과, 공항 내에서는 화장실과 편의점, 약국 등 편의시설을 이용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ㄱ씨는 삼성서울병원에 방문하기 전 병원과 통화했으며, 중동 입국자의 위험성과 ‘마스크가 필요하다’는 말을 들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공항에 나왔던 ㄱ씨의 부인은 일반마스크를 착용했다. 부인이 자가용을 가져왔으나, ㄱ씨는 몸이 불편해 누울 수 있는 넓은 차를 원해 리무진 밴 택시를 불러 이동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ㄱ씨의 첫번째 메르스 검사는 상기도 검체(침)만을 대상으로 이뤄져 ‘음성’이 나왔었다고 밝혔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상기도와 하기도 검체(객담) 모두 필요하다. 이 때문에 보건당국은 그의 객담을 다시 확보해 검사했고, 그 결과 양성 판정이 나왔다고 밝혔다. 

메르스 조사관 2배 늘었지만...2년제 단기직에 ‘무늬만 전문가’ 공무원들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전염 경로를 파악하고 차단을 막는 핵심 인력은 질병관리본부에 소속된 ‘역학조사관’들이다. ‘질병수사관’으로도 불리는 이들은 환자가 거쳐간 의료기관을 조사하고 의학적 지식을 토대로 감염 경로를 추적·분석한다. 하지만 전문성이 부족한 일반 공무원들이 대거 자리를 채우고 있고, 전문가들조차 ‘2년 단기직’들이 많아 대응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0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국내에 배치된 역학조사관은 지난 7월 기준으로 본부에 57명, 시·도 등 지방자치단체에 53명이다. 정부는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 이후 역학조사관을 2배로 늘리는 정책을 추진했다. 당시 역학조사관이 34명에 불과해 평택 지역과 삼성서울병원 등에서 새로운 환자들이 발생했을 때 제때 대응하지 못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숫자로만 보면 증원 목표치를 달성했지만 질병관리본부의 전문인력은 2명 늘어나는데 그쳤다. 경험이 없는 일반 공무원들이 역학조사관 자리를 채웠기 때문이다. 본부에 소속된 57명 중 의사 등 ‘전문임기제’ 인력은 36명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일반 공무원들에게 교육을 시켜 역학조사관 업무를 수행하게 하고 있었다. 전문인력만 놓고 보면 대대적 충원계획을 추진했음에도 3년 새 2명만 더 뽑은 셈이다. 전문임기제 36명 중에서도 대다수는 2년 가량의 단기직이고, 경험이 적은 공중보건의들이 채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에 있는 53명도 사정은 비슷하다. 전라남도의 경우 총 3명이 있는데 공중보건의가 1명, 나머지는 일반 공무원 2명이 배치돼 있다. 감염병 관리 업무를 하는 전남도청 건강증진과 관계자는 “지역에서 메르스 환자가 여럿 나오면 우선 이 인원으로 대응해야 한다”면서 “질병관리본부에서 역학조사를 지원하기로 돼 있어 당장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 관계자는 “배치된 공무원들은 일단 중앙에서 하는 교육을 받으러 가는데, 내용이 부담스러울 정도로 어렵다고 한다”라고 털어놨다.

전문성이 핵심이어야 할 자리를 일반 공무원들로 메운 이유는 처우 때문에 지원자가 적은 탓이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예산 자체는 충분하지만 의료계 인력들이 지원하기에는 예상되는 처우나 업무량이 만족스럽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라며 “그나마 최근에 뽑은 역학조사관들 중에서는 시험을 봐 공무원으로 전향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말했다. 



[9월 11일]

추가 감염자 아직 없어···'의심 증상' 10명 중 8명은 음성 판정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감염자와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으나 당국의 감시망을 벗어나 있었던 80여명 중 45명의 신원이 확인됐다. 아직까지 쿠웨이트에서 돌아온 뒤 감염이 확인된 ㄱ씨(61) 외에 확진을 받은 사람은 없고, 의심증세를 보인 10명 중 8명이 음성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는 11일 “ㄱ씨가 탔던 택시를 이용한 승객들의 카드기록 24건 중 22건의 기록을 조사해 총 25명의 소재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중 ㄱ씨가 내린 뒤 2시간 이내에 탑승한 사람은 2명가량이다. 이들을 포함해 확인된 승객 모두 이상 증세는 없었다. 당국은 나머지 카드기록 2건도 경찰을 통해 추적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승객들은 향후 일상접촉자로 분류해 관리할 것”이라면서 택시기사의 거짓 진술로 승객 확인이 늦어진 것에 대해서는 “처벌 여부는 나중에 검토할 사항”이라고 밝혔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가 격리 치료를 받고 있는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10일 직원들이 일회용 마스크함에 마스크를 채우고 있다. 권도현 기자 lightroad@kyunghyang.com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가 격리 치료를 받고 있는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10일 직원들이 일회용 마스크함에 마스크를 채우고 있다. 권도현 기자 lightroad@kyunghyang.com

질병관리본부는 당초 ㄱ씨가 삼성서울병원에서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될 때 ‘음압격리 구급차’를 이용했다고 했다가 ‘특수구급차’로 정정하고, 이날 ‘일반구급차’로 다시 정정했다. 질병관리본부는 “브리핑에서 실수가 있었다”며 “해당 구급차는 환자와 운전자 간 격벽이 있고 운전자도 보호장구를 갖추고 있었기에 감염 문제는 없었다”고 말했다.

이날까지 확인한 밀접접촉자는 21명, 일상접촉자는 408명이다. 앞서 418명이 일상접촉자로 분류됐지만 그중 11명이 이미 출국했거나 입국금지된 것으로 드러났고, 서울대병원 보안요원 1명이 폐쇄회로(CC)TV로 확인돼 추가됐다. 연락이 끊어진 외국인 50명 가운데 20명은 소재가 파악됐으며 나머지는 추적 중이다. 메르스 의심 증세를 보인 환자는 전날 6명에서 4명이 추가돼 10명으로 늘었다. 8명은 음성으로 판정됐고 2명은 검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이번에는 과거와 달리 관계 당국과 병원, 의료 관계자들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처해 초기 대응이 비교적 잘 됐다”고 평가하며 “메르스 현장 대응 상황을 국민들께 투명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메르스 확산을 막고 신속하게 상황을 종식시키는 것이므로 끝까지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라고, 국민들께서도 정부를 믿고 필요한 조치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메르스 환자’ 거리에 나오면? 예상조사 해보니 “하루 7명 접촉”

국내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등의 감염병이 사람들간의 접촉으로 얼마나 전파될 수 있는지 분석한 첫 보고서가 나왔다. 감염자 1명이 감염 사실을 모른채 평소처럼 생활한다면 하루 평균 7명가량을 접촉하며, 소득이 많은 이들일수록 전파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질병관리본부가 공개한 ‘일상생활에서의 접촉행태에 따른 사람 간 감염병 전파 양상 분석’ 보고서를 보면, 순천대 연구진이 표본 30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접촉을 조사한 결과 24시간 동안 총 198명을 만난 것으로 나타났다. 1인당 평균 6.6명을 접촉한 것으로, 중국(10명)이나 일본(15.3명), 유럽 8개국(13.4명)보다는 적다.

연구진은 조사대상자 30명이 사람들과 만났을 때 보인 행동도 분석했다. 이들은 총 59명과 악수 등의 신체 접촉을 했으며, 나머지 139명과는 신체를 접촉하지 않고 교류했다. 사람들을 만나는 시간을 분석해보니 4시간 이상 만난 이들이 55명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한 사람을 길게 만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연령별로는 20대와 50대가 비슷한 나이대의 친구들을 중심으로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 20대는 주로 주중에 학교나 직장에서 사람들을 만났으며 50대는 주말에 집에서 만나는 경우가 많았다. 여성이 남성보다 여러 사람을 접촉했고, 개인소득 400만원 이상인 경우에 만나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

한국인들은 일단 바이러스 감염자와 접촉하면 실제 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외국보다 높을 것으로 보인다. 조사대상자들은 생활하며 손을 얼굴에 갖다대는 등 ‘자가접촉’ 행위를 많이 했다. 확인해보니 한 시간에 평균 50차례 정도였다. 앞서 외국 조사에서는 대부분 자가접촉이 20차례 이하였다. 특히 결혼하지 않은 이들은 자신의 몸이나 휴대폰 같은 개인용품을 만지는 횟수가 기혼자보다 더 많았다. 소득이 높은 이들은 자기 몸이나 물건의 접촉도 더 잦았다.

자가접촉을 많이 한다는 것은 국내에서 메르스 같은 감염병을 차단하기 위해 개인위생 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2015년 메르스 사태 때는 뒤늦게 개인위생의 중요성이 부각됐다. 손세정제는 품귀 현상을 빚을 정도로 사용자가 폭증했고, 위생 관리를 위해 스마트폰 액정을 자주 닦아야 한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공공장소에서 이용자들의 손길이 많이 가는 버스나 지하철의 손잡이를 방역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였다.

메르스 사태로 큰 풍파를 겪었지만, 그 뒤에도 국내에서 사회적 접촉이나 자가접촉이 어떤 양상으로 일어나는지 연구된 적은 없었다. 이번 보고서도 전국 규모의 조사가 아니고 조사대상자 수가 적기 때문에 접촉자 규모를 정확히 예상하기엔 한계가 있다. 보고서는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에 대비해 국가적인 예방대책을 수립하려면 사회적 접촉에 대한 전국 규모의 연구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9월 12일]

메르스 환자 ‘환승 전 비행기’ 밀접접촉자 21명 확인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감염자가 국내에 들어올 때 탔던 첫 비행기(환승 전 항공편)에 있던 밀접접촉자는 총 21명이며, 한국인 1명이 국내에 들어왔으나 이미 관리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니머지 20명은 외국인으로 국내에 들어오지 않았다.

질병관리본부는 12일 “메르스 감염자 ㄱ씨(61)가 탔던 두바이까지의 첫 비행기(쿠웨이트 출발 EK860) 탑승객 중 ‘밀접접촉자’는 한국인 1명과 외국인 20명 등 21명이었다”고 밝혔다. 이들 중 한국인 1명은 ㄱ씨와 동행한 같은 회사 직원으로 국내에 들어와 이미 밀접접촉자로 관리되고 있었다. 나머지 20명은 외국인으로 국내에 들어오지 않았다.

이 비행기에 탔으나 ㄱ씨와 가까이 있지 않았던 일상접촉자들은 한국인 5명을 포함해 약 400여명으로 추정된다. 보건당국은 이들 중 한국인 5명의 신원을 파악했으며, 이 중 4명은 국내에 들어와 일상접촉자로 이미 관리되고 있었다. 나머지 1명은 국내에 들어오지 않았지만, 보건당국은 연락처를 확보해 메르스 위험 여부를 알렸다고 밝혔다. 그는 ㄱ씨와 다른 이코노미석을 탔기에 일상접촉자로 추정되지만 아직 정확하게 분류된 상태는 아니다.

첫 비행기의 일상접촉자들 중 외국인들은 아직 보건당국이 동선을 모두 파악하지 않았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명단은 받았으나 이들의 감염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적고, 국내에 오지 않은 외국인 개개인의 정보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일각에서는 보건당국이 메르스 확진자가 두바이에서 환승한 뒤 탔던 비행기는 밀접접촉자나 일상접촉자를 확인해 관리했으나, 환승 전 탔던 첫번째 비행기는 제대로 조사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항공사 측은 한국에 들어오지 않은 이 비행기의 탑승자 신원을 보건당국에 주는 걸 조심스러워 한 것으로 전해졌다. 

메르스 구급차 논란 이유는 “보건소에 음압구급차가 없어서”…따로 노는 ‘방역지침’

지난 7일 삼성서울병원에 있던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감영자 ㄱ씨(61)는 서울대병원으로 옮겨가면서 일반구급차를 탔다. 전염성이 높은 감염병 환자나 의심환자를 이송할 때 쓰이는 ‘음압격리 구급차’를 타고 갔다고 했던 질병관리본부는 11일 일반구급차를 타고 갔다고 말을 바꿨다. 2015년 메르스 사태 뒤 음압격리 구급차가 필요하다고 해서 정부가 30여대를 사들였는데,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이유는 단순하다. 환자 이송을 맡은 보건소들에는 차량이 배치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12일 서울시 산하 보건소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정부는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구급차 안에서 3명이 감염된 것으로 확인된 뒤 음압격리 구급차 37대를 구입했다. 음압격리 구급차는 운전사의 감염을 막기 위해 환자가 있는 공간을 완전 밀폐하고, 내부 기압을 대기압보다 낮게 유지해 바이러스가 외부로 나가지 않도록 한 차량이다. 평소에 일반구급차로 쓰다가 감염병 환자를 옮길 때에는 음압격리 장치를 가동한다. 사들인 차량 37대 중 32대는 전국의 권역응급의료센터에, 5대는 소방청에 배치됐다.

그런데 보건당국의 메르스 대응지침은 환자 이송을 우선 각 보건소들이 하도록 해놨다. 지침과 실제 음압격리 구급차 배치가 ‘따로 노는’ 상황이 되면서, ㄱ씨는 일반구급차로 옮겨졌다. 그를 이송한 강남구 보건소는 관계자는 “서울시내 보건소에 음압구급차가 있는 곳은 한 군데도 없는 것으로 안다”며 “메르스 환자가 생겨도 일반구급차를 보낼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공항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ㄱ씨가 만약 공항 검역에서 메르스 위험성이 포착됐다면, 인천시 중구 보건소를 통해 이송됐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 보건소에도 음압격리 구급차는 없다. “ㄱ씨를 만약 이송해야 했다면 어떻게 했을 것인가” 묻자, 보건소 측은 답변을 하지 못했다.

ㄱ씨가 옮겨간 서울대병원에는 음압격리 구급차량이 있었다. 하지만 보건당국은 접근성과 메르스 지침을 근거로 강남구 보건소에 이송을 맡긴 것으로 보인다. 질병관리본부와 보건소 측은 “일반구급차도 운전자와 환자 사이를 가로막은 격벽이 있고, 위생관리만 잘 하면 감염 위험은 낮다”고 말했다. 하지만 소방청 관계자는 “격벽은 운전자와 환자 사이만 차단되는 것으로, 병원체가 바깥으로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은 언제든 있다”고 설명했다.

감염병 대응체제의 빈틈이 노출되기는 했지만, 메르스 차단은 현재까지는 순조로운 편이다. 감염자가 발생한 지 닷새가 지난 12일까지 2차 감염자는 없었다. 의심 증상을 보인 환자 11명 중 10명은 음성으로 확인됐고 1명은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ㄱ씨의 상태도 악화되지 않았다. 3년 전 유행 당시 메르스의 잠복기가 5~7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14일까지가 메르스 관리의 1차 관문이고, 이를 지나면 ‘안정 국면’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소재가 확인되지 않았던 ‘일상접촉자’는 현재 10명가량으로 줄었다. 보건당국은 ㄱ씨가 탔던 택시를 이용한 승객이 총 27명이었고, 그 중 26명이 건강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 1명은 추적 중이다. 비행기에 동승했던 외국인 일상접촉자 50명 중에서는 10명은 아직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쿠웨이트 정부 “한국인 메르스 확진자, 우리나라에서 감염된 것 아니다”

쿠웨이트 정부가 12일 한국인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감염자 ㄱ씨(61)에 대해 “쿠웨이트에서 감염되지 않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는 이날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ㄱ씨가 방문한 곳들과 접촉자를 추적조사한 쿠웨이트 보건부가 이런 잠정결론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보건부는 이날 낸 자료에서 “한국인 메르스 감염자의 이동경로에 대한 정보가 충분치 않았으나 조사팀이 최선을 다했다”며 “그가 접촉한 것으로 파악된 모든 사람이 메르스 반응 조사에서 음성으로 판정됐다”고 밝혔다.

현대건설 협력업체인 중소 건설사 임원 ㄱ씨는 쿠웨이트의 유전 개발현장을 방문하고 지난 7일 귀국했으며 이튿날 메르스 확진을 받았다. 하지만 질병관리본부 등의 조사에서 현지 동선과 외부 접촉 내용을 상세히 밝히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조사관은 “역학조사하면서 노출력을 조사했는데 (ㄱ씨가) 끝까지 말하지 않았다”고 말했고, 박원순 서울시장도 지난 10일 기자들과 만나 “이분(환자)이 진실을 충분히 이야기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로선 환자 스스로 출장 당시의 행적을 상세히 밝히지 않는다면 어디에서 감염됐는지는 미궁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 ㄱ씨가 근무하는 회사 측은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현지에서 공식적으로 현지인을 만날 일은 없었다”며 사업장 외의 다른 곳을 방문했는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쿠웨이트 당국의 조사 결과 ㄱ씨가 접촉한 현지 의료진과 운전기사들도 메르스에 감염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에 체류하고 있는 한국인들 중에서도 감염자는 아직 없다고 우리 외교부가 밝힌 바 있다. 쿠웨이트 보건부는 세계보건기구(WHO)에 검증 인력을 파견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ㄱ씨는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6일까지 쿠웨이트시티 남부의 공사 현장에 머무르다 6일 밤 에미레이트 항공편을 이용,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두바이를 거쳐 입국했다.


[9월 13일]

메르스 조기 차단 성공?…“아직 안심하긴 일러”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감염자가 발생한지 엿새가 넘도록 2차 감염자가 나오지 않으면서 향후 메르스 확산 여부를 두고 다양한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2015년에 비해 메르스의 ‘조기 차단’ 기대가 높지만, 아직 안심하긴 이르다는 입장이다. 

첫 감염자인 ㄱ씨(61)가 국내에서 돌아다닌 동선이 짧고, 대부분의 접촉자들이 빠른 시간 내 관리됐다는 점에서 조기 차단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13일 전병율 전 질병관리본부장은 “뒤늦게 확인된 접촉자들이 있긴 하지만, ㄱ씨의 경우 기침도 거의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접촉자들이나 의심 환자들이 확진 판정을 받을 가능성은 적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재갑 한림대 교수는 “닷새가 지나도록 2차 감염이 없다고 ‘안정’ 단계라 하는 것은 섣부르다”고 말했다. 2015년에는 감염자가 기침을 많이 했고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환자들이 노출되면서 병이 빨리 드러났지만, 전파되는 장소가 다르면 환자들이 늦게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교수는 “감염자가 지역사회에 1~2명 씩 산발적으로 나오고, 이들이 병원에 가서 추가 감염으로 이어진다면 문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대응을 두고도 평가는 엇갈렸다. 전 전 본부장은 “이번 사태처럼 이렇게 신속히 확진 환자를 확보하고, 접촉자도 대부분 파악해 격리·관찰하는 사례는 드물다”라며 “일각에선 검역에서 ㄱ씨를 잡아내지 못한 걸 지적하지만, 호흡기 증상도 없는 상태에서 검역소가 알 수는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우주 고려대 교수는 “정부의 대응이 3년 전보다 나아진 것은 맞지만, 공항 검역 과정은 의아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사건은 늘 5%의 적은 가능성에서도 터질 수 있는데, 현재의 검역 체계는 가능성을 잡아내기 힘들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100% 다 잡아내긴 못해도 95% 이상 잡아낼 수 있도록 지침을 보완하던지, 검역시 융통성을 발휘하거나 더 충실히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줄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보건당국이 감염자 ㄱ씨의 동선 등 메르스 정보를 일찍 공개한 점에 대해선 대체적으로 평가가 좋았다. 이재갑 교수는 “정부가 정보를 공개하니 전문가들이 노출자 범위를 다시 계산해보고, 언론에서는 택시 등 추가적인 접촉 가능성을 제기했다”며 “정보공개가 집단지성을 활용하는 계기가 된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중동 지역에서 메르스가 토착화되고 한국인들의 사업상 왕래는 많아졌기에, 감염자가 들어올 일은 앞으로도 많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전병율 전 본부장은 “ㄱ씨와 달리 완전히 증상이 없는 잠복기 환자도 들어올 수 있는데, 이런 상황에선 당사자의 적극적인 신고 없이는 빠른 대응이 힘들 것”이라며 “입국자들에 대한 관리와 홍보가 더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9월 14일]

메르스 환자 ‘밀접접촉자’ 21명도 모두 ‘음성’ 판정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진자 ㄱ씨(61)와 가까이 있었던 ‘밀접접촉자’ 21명 전원이 메르스 음성 판정을 받았다.

질병관리본부는 확진자가 나오고 일주일이 된 14일 서울 광화문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ㄱ씨와 밀접하게 접촉했던 21명이 메르스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밀접접촉자는 ㄱ씨가 탔던 항공기 승무원 4명, 탑승객 8명, 삼성서울병원 의료진 4명 등이다. 이들은 메르스 평균 잠복기인 6일이 지난 뒤 검사를 받았고 모두 음성이 나왔다. 밀접접촉자들은 현재 자택과 시설에 격리돼 있다. 이들은 최대 잠복기인 14일이 지난 시점인 오는 20일 다시 한번 검사를 받은 뒤 이상이 없으면 격리가 해제된다. 

밀접접촉자들 중에도 감염자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메르스가 퍼질 가능성은 한층 낮아졌다. 앞서 의심환자로 분류됐던 11명도 모두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으며 추가 의심환자도 없다고 질병관리본부는 밝혔다.  


[9월 18일]

메르스 감염자 ‘완치’… 사실상 ‘종결’ 수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에 감염됐던 60대 남성이 완치됐다. 감염자가 더 나오지 않는다면 다음달 16일쯤 메르스 사태는 종결될 것으로 보인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브리핑을 열고 “메르스 확진환자 ㄱ씨(61)가 16일과 17일 재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8일 감염 사실이 확인된지 약 열흘만이다. ㄱ씨가 격리돼 있는 서울대병원 의료진이 먼저 설사와 기침 등 메르스 증상이 사라진 것을 확인했고, 질병관리본부가 두 차례 다시 확인했다. 검사 결과 최종 음성 판정이 나와 ㄱ씨는 18일 오후 격리가 해제됐다. 현재는 서울대병원 일반병실로 옮겨 원래 앓고 있던 지병을 치료받고 있다.

정부는 현재 격리돼 있는 ‘밀접접촉자’(감염자와 2m 이내의 거리에 있던 사람) 21명을 대상으로 오는 20일 2차 검사를 한다. 음성으로 확인되면 잠복기 14일이 경과하는 22일 오전 0시 격리를 푼다. 당국은 감염자와 가까이 있지 않았으나 접촉 가능성이 있는 ‘일상접촉자’ 399명을 대상으로도 그간 ‘능동형 감시’(전담 감시) 체제를 유지해왔으나, 이 역시 22일 끝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마지막 메르스 환자로부터 바이러스가 없어진 것이 확인되면 그 시점으로부터 28일(4주)이 지나 종결 선언을 할 수 있게 했다. ㄱ씨 외에 다른 감염자가 없다면 다음달 16일쯤 정부가 종결 선언을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