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수출 부진의 영향으로 자동차제조업에 종사하는 고용보험 가입자(취업자) 감소폭이 3개월째 늘었다. 완성차보다는 부품제조업 고용이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분석된다. 구조조정이 진행 중인 조선업종의 고용보험 가입자 수는 12개월 연속 20%대 감소세를 이어갔다.
8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3월 노동시장 동향’을 보면 올해 3월 자동차제조업 취업자 수는 39만5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5200명(1.3%) 감소했다. 자동차제조업 취업자는 미국 현지 판매 부진 등의 영향으로 지난 1월부터 감소세로 돌아서 석달째 줄었고, 감소폭도 계속 확대됐다. 완성차 제조업의 경우 아직 취업자가 전년 동월 대비 600명 늘어나는 등 증가폭이 축소되는 정도지만, 부품 제조업 취업자는 수출 부진 등 대내외 여건 악화로 4개월 연속 감소해 이달에는 전년 동월보다 5800명 줄었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등 최근 발생한 사건은 반영되지 않은 숫자라 앞으로 고용상황은 더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구조조정 중인 조선업종 취업자 수는 전년 동월에 비해 3만4700명(20.8%) 줄었다. 조선업종 취업자 수 감소율은 지난해 4월부터 12개월 연속 20%대에 머물고 있다. 조선업 도시인 울산·경남의 해당 업종 취업자 수 감소세도 여전하다. 울산은 1만8000명(23.5%), 경남은 2만1100명(23.9%), 전남은 1600명(11.2%)가량 취업자가 줄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여파로 900명이 일자리를 잃은 전북은 조선업종 취업자가 700명까지 줄었다.
조선업과 자동차제조업 부진의 여파로 제조업 취업자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3300명 줄었다. 반면 제조업 중 고용보험 가입자가 가장 많은 전자통신은 취업자가 7100명 늘었고, 기계장비 제조업은 1만3600명 늘어났다.
전 업종을 망라한 3월 전체 취업자 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2.3%(29만7000명) 증가한 1297만8000 명을 기록했다. 비자발적 실업 추이를 보여주는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 수는 11만5000 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3.1%(1만3천 명)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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