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주일간 다음이나 네이버같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뉴스를 본 뒤 댓글까지 읽은 사람의 비율은 70.1%인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을 직접 작성한 사람은 21.1%였으며 댓글에 공감 또는 비공감을 표시한 사람은 30.9%로 집계됐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는 지난 24일부터 28일까지 닷새간 ‘포털 뉴스 서비스 및 댓글에 대한 인터넷 이용자 인식 조사’를 진행한 뒤 그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온라인 설문조사에 전국 20세 이상 성인남녀 1075명이 응답했다.
댓글을 읽은 경험은 연령대별로 차이가 있었다. 60대 이상이 58.8%로 나와 다른 연령대에 비해 가장 낮았고 20대는 73%, 30대는 76.4%, 40대는 75.3%, 50대는 64%대로 집계됐다.
댓글을 작성한 경험은 대체로 연령대가 높을 수록 올라갔다. 실제로 댓글을 작성했다고 답한 이들 중 60대 이상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20대 응답자는 26.6%, 30대 26.8%, 40대 33.8%로 연령층에 따라 댓글 작성 비율이 높아지다가 50대 때 29.9%로 낮아진 뒤 60대 이상(34%)에서 가장 높아졌다.
댓글은 주로 ‘상위 10개’까지만 읽었다. 지난 1주일 동안 댓글을 읽은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물어본 결과 상위 10개 정도까지 읽는다는 비율은 40.4%, 최상위 댓글 2~3개를 읽는다는 응답이 35.4%였다. 미디어연구센터는 “포털 사이트 기사 댓글 중 상위로 노출되는 댓글의 영향령이 다른 댓글보다 강력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하는 동시에 이러한 영향력을 감안하여 상위 노출 댓글 정책의 정교한 설계가 필요함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용자들은 댓글을 ‘가벼운 읽을거리’로 생각했다. 댓글을 이용하는 목적에 대해 응답자의 84%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 궁금해 이를 본다고 답했고 단순히 재미가 있어서 본다는 응답자도 64%였다. 다양한 의견보다는 비슷한 의견을 보여준다고 답한 비율은 54.2%였고 일반 시민의 의견보다는 조작이 의심된다고 답한 비율은 55.7%, 전체 여론보다는 소수의견에 불과하다고 답한 이도 55.8%였다. 특히 유용한 정보가 별로 없다고 답한 이들이 65.2%로 나타났다.
포털 사이트에서 뉴스 서비스를 중단한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33.3%가 ‘언론사 사이트를 더 방문하겠다’고 답했다. 다음으로는 ‘TV를 더 이용하겠다’(31.8%), ‘소셜 미디어를 더 활용하겠다’(11.9%), ‘뉴스 이용 자체를 줄이겠다’(11.3%), ‘종이신문을 더 이용하겠다’(6.0%), ‘잘 모르겠다’(5.6%) 순이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 측은 “포털 뉴스 자체 서비스 중단은 기존 언론의 이용을 더 늘려주는 효과를 가져다줄 것”이라며 “포털에서 뉴스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곧장 뉴스 이용 자체가 줄어들지도 않을 것을 보여주는 조사 결과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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