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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노조 요구에 상생 나선 회사...현대차, 2·3차 협력사 위해 500억원 쓴다

지난 5월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현대차 노사가 2018년 임단협 상견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5월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현대차 노사가 2018년 임단협 상견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대자동차 노사가 손을 잡고 사회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 2·3차 부품협력사에 5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기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노사가 임단협에 2·3차 협력사 지원방안을 올려 논의하고 합의까지 이뤄낸 것은 처음이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5월부터 진행 중인 임단협의 핵심 안건 중 하나로 ‘부품협력사 동반성장을 위한 지원 사업강화’ 방안을 올리고 이에 대해 논의해 합의를 이뤄냈다. 19일 경향신문이 입수한 노사 ‘사회양극화 해소 특별합의서’를 보면 최저임금이 올라 어려움을 겪는 2차·3차 부품협력사에 총 500억원의 상생협력기금을 집행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노사는 품질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총 1000억원 규모의 투자자금을 시중금리보다 2% 낮은 저금리로 지원하는 대출프로그램도 운영하기로 했다.

협력사에서 요청하면 생산기술·품질개선 노하우를 전해주고 경영진단 서비스도 제공하기로 했다. 사측은 2020년 상반기에 세워질 연수원 시설을 활용해 협력사 직원들의 기술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투명거래 관행과 동반성장 문화를 정착시키겠다는 선언도 합의서에 포함됐다. ‘(회사는) 적정 납품단가를 포함한 투명거래 관행 정착, 대·중소기업 동반성상 문화 구축을 위해 하도급법 및 공정거래 등 관련 법을 준수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한다’ ‘부품협력사의 경영 의사결정권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도급·재도급 과정에서 협력사 직원들의 임금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독려한다’는 내용이다.

노조는 지난해 7.18%였던 임금(기본급)인상률을 올해는 5.3%로 낮추는 안을 제안했다. 아직 임단협이 끝나지 않아 500억원에 이를 기금의 재원마련 방안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낮아진 임금인상률만큼의 금액을 보전해 사측이 부품협력사에 지원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의 시장점유율이 80%가 넘어서는 상황에서 현대차는 자동차산업 생태계의 중심에 서 있다. 노조 내부에서 최저임금 상승으로 경영부담이 생긴 2·3차 부품협력사를 돕고 자사 이기주의에서 탈피하자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이런 합의가 이뤄질 수 있었다.

노사는 여름 휴가 전 임단협을 타결하기 위해 막판 조율을 하고 있다. 19일 교섭에서 잠정합의안을 마련하고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가결되면 2011년 이후 8년 만에 여름 휴가 전 타결을 이루는 셈이다.